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JR west pass Kansai wide area pass)


■ 발매회사 : JR 니시니혼 (서일본여객철도)

■ 이용구간 : 오사카•교토•나라•고베•와카야마•히메지를 비롯한 간사이 지역 일대 및 오카야마•돗토리•다카마츠까지의 JR 노선 일반 열차(보통, 쾌속, 신쾌속), 특급열차(자유석), 산요 신칸센(신오사카~오카야마), 이용 구간 내의 JR에서 운영하는 시내버스(교토 시내 다카오•게이호쿠 선, 오미이마즈역과 오바마역을 잇는 와카에선, 후쿠치야마의 엔푸쿠선), 교토 단고철도, 와카야마 전철

일반열차, 특급열차 자유석 이용 가능한 JR 상세 철도 노선 : 도카이도 본선(비와코선, 교토선, 고베선 포함), 호쿠리쿠선(마이바라~츠루가), 산요 본선(고베선을 포함한 고베~구라시키 구간), 와다미사키선, 아코선, 고세이선, 쿠사츠선, 나라선, 산인 본선(사가노선을 포함한 교토~돗토리 구간), 오사카히가시선, 후쿠치야마선(JR다카라즈카선 포함), JR도자이선, 갓켄토시선(가타마치선), 가코가와선, 반탄선, 기신선(히메지~츠야마), 오사카 칸조선(오사카 환상선), 유메사키선(사쿠라지마선), 야마토지선, 한와선, 하고로모선, 간사이공항선, 와카야마선, 만요바호로바선(사쿠라이선), 간사이 본선(카모~츠게), 기세이본선(기노쿠니선 와카야마시~신구 구간), 오바마선, 마이즈루선, 키비선(모모타로선), 하쿠비선(오카야마/구라시키~소자), 츠야마선, 우노선(우노미나미선), 세토오하시선(혼시비산선, JR 시코쿠 요산선 다카마츠~우타즈 구간 포함)

JR이 운영하지 않지만 이용 가능한 상세 철도 노선 : 교토 단고 철도 모든 노선(단테츠 미야후쿠선, 단테츠 미야마이선, 단테츠 미야미즈선), 와카야마 전철 기시가와선

2018년 7월 10일 발매분 부터 추가 이용 가능한 구간 : 인비선(돗토리~지즈 구간), 지즈급행 지즈선

■ 가격 : 연속 5일권 9000엔. 어린이용 4500엔. (인터넷 예약 혹은 여행사에서 구매할 때의 가격)

예약 없이 당일 창구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1일권 9500엔(2018년 7월 10일부터 10000엔으로 인상 예정). 어린이용 4750엔.

■ 기간 : 발매 기간 제한 없음. 사용은 구매한 교환권 혹은 실물 패스에 적힌 날짜까지 유효.(구매한 날짜에 따라 다름)

■ 판매장소 : JR역 창구(츠루가역,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고베역, 신코베역, 산노미야역, 히메지역, 니조역, 우지역, 사가아라시야마역, 교바시역, 츠루하시역, 덴노지역, 신이마미야역, 벤텐초역, 니시쿠조역, 간사이공항역, 나라역, JR난바역, 와카야마역, 도요오카역, 기노사키온센역, 후쿠치야마역, 아야베역, 니시마이즈루역, 히가시마이즈루역, 오카야마역), 간사이투어리스트인포메이션센터(간사이공항), 오사카여행서비스센터, 여행사, 인터넷 쇼핑몰 등.

■ 홈페이지 :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wide/ (한국어 지원)


■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JR 니시니혼(JR 서일본)에서 발매하는 외국인 관광객 한정 교통 패스인 JR 웨스트 레일 패스 중 하나 입니다. 기본적인 JR 간사이 패스보다 이용 구간도 넓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 등급도 다양합니다. 5일권 한 종류 밖에 없고 JR 간사이 패스보다 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간사이 패스로 갈 수 있는 지역을 신칸센과 특급열차를 이용해서 빠르게 다닐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JR 니시니혼 관할인 산요신칸센을 해당 이용 구간 내에서 열차 등급 상관 없이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조미, 히카리도 이용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용 구간이 신오사카에서부터 오카야마까지 입니다. 신오사카에서 교토를 포함하는 도카이도 신칸센구간은 JR 도카이 관할이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루카, 구로시오, 썬더버드 같은 특급열차도 이용 가능 구간에서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급열차도 주의해야할 게 가미고리와 돗토리를 운행하는 슈퍼 하쿠토,슈퍼 이나바 같은 특급열차가 다니는 지즈 급행선은 이용 구간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돗토리 쪽을 오갈 때는 지즈급행선이 아닌 후쿠치야마, 와다야마 쪽을 경유하는 열차를 이용하셔야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패스로 이용 가능한 구간의 JR 니시니혼에서 운영하는 일반열차도 당연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쾌속, 신쾌속 열차 등이 해당합니다. 특이하게 JR 니시니혼이 운영하지 않는 노선도 일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에서 다카마츠까지의 세토오하시선은 JR 니시니혼과 JR 시코쿠가 같이 관리하는 노선입니다. 이 노선을 운행하는 특급열차 마린라이너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교토 단고 철도와 와카야마 전철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 노선들은 최근에 이용 가능한 구간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JR 간사이 패스보다 넓은 지역을 여행하지만 범위가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들어 맞는 경우에 구매하면 좋습니다. 더 넓은 지역을 다닌다면 이용범위가 넓고 더 비싼 패스가 좋습니다. 아니면 JR 전국 패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구매하기에 좋은 관광지는 오카야마, 구라시키, 교토 북부의 아마노하시다테, 기노사키 온천 등입니다. 간사이공항으로 입국하여 오사카 시내에서 이 지역들을 가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공항 혹은 오사카 시내에서 해당 지역까지 특급열차 혹은 산요 신칸센으로 단순 왕복하는 것만으로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 해당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단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다른 교통 패스들보다 비쌉니다. 그렇지만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다닐 때의 교통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특급열차나 신칸센을 이용하지 않는다해도 많은 거리를 이동해야 해서 일반열차 요금도 비쌉니다. 게다가 시간도 오래 걸리고 환승도 여러 번 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간사이 와이드 패스 가격이 실제 교통비를 생각하면 비싼게 아닐 수 있습니다. 5일간 일반열차를 포함해서 특급열차, 산요 신칸센 자유석까지 이용할 수 있어 이동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괜찮습니다.. 다른 단점은 JR에서 발행하는 교통 패스들이 그렇듯 도시 내 이동시 JR 노선이 상대적으로 빈약합니다. 그래서 시내 지역에서는 다른 회사의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사카, 교토, 고베 쪽의 시내 지역은 JR 외에도 많은 철도회사들이 존재합니다만 이 패스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한 도시 내에서 오래 머물러서 JR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날이 있을 경우에는 일정을 잘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패스를 구매하는 방법은 판매하는 JR역 창구에서 서류를 작성하면 됩니다.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이용 범위 내의 주요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하거나 여행상,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게 조금 더 저렴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예약의 경우 이용 구간의 주요역이 아닌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공항역 네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간사이공항을 통해 입국하지 않거나 이 네 곳 역을 들르기 어려운 경우라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 게 아닌 다른 방법으로 구매하는 게 더 좋습니다.

여행사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매한 경우에는 보통 두 가지 패스 타입이 존재합니다. 마그네틱 승차권과 종이 승차권 두 종류입니다. 공식홈페이지 예약이나 역에서 바로 구매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마그네틱 승차권입니다. 패스를 구매하게 되면 실물 패스가 아닌 교환증(바우처, MCO)을 수령 받습니다. 이후에 JR 역에서 실물 패스로 교환해야 합니다. 그래서 교환할 때 시간이 필요합니다. 교환증을 실물 패스로 바꿀 수 있는 역은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산노미야역, 간사이공항역, 나라역, 와카야마역, 도요오카역, 기노사키온센역, 후쿠치야마역, 히가시마이즈루역, 오카야마역 입니다. 예약없이 바로 현장에서 패스를 구매할 수 있는 역이라도 교환증 교환이 안되는 역도 있으니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교환 과정이 있은 대신 마그네틱 승차권은 자동개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를 이용할 때마다 역무원에게 패스를 보여주지 않아도 되니 초반 교환 과정만 지나면 오히려 사용할 때는 편리합니다.

반면 종이 승차권은 그 자체가 실물 패스 입니다. 그래서 구매시에 교환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안내와 함께 실물 패스를 수령 받습니다. 그래서 따로 교환하는 데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유효 기간 내에 사용 시작을 원할 때 역무원에게 도장을 받으면 이용이 시작됩니다. 다만 종이 승차권은 자동 개찰구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용할 때 마다 개찰구 옆 역무원에게 일일이 패스를 제시해야 합니다. 종이 승차권은 구매나 교환이 가능한 역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점이 좋습니다. 패스를 구매할 수도 교환할 수도 없는 역에서부터 패스를 이용하고 싶을 때는 교환이 필요 없는 종이 승차권으러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 2018년 여름 개정 사항

2018년 6월 부터 유니버설스튜디오 입장권과 세트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여행사에서 세트로 구매시 조금 더 저렴한 8500엔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2018년 7월 10일 발매분 부터 돗토리~가미고리 구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구간은 지즈 급행과 인비선이 있는 구간 입니다. 기존에는 돗토리를 가려면 기노사키쪽으로만 가야했으나 이 구간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일본 현지 구매 가격이 9500엔에서 10000엔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반면에 한국 구매 가격은 그대로 9000엔 입니다.


■ 추천 대상 : 간사이공항을 통해 입국하여 오카아먀, 아마노하시다테, 기노사키온천 같은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

■ 비추천 대상 : 여행지가 오사카•교토•고베 시내 등으로 국한되는 경우. 호쿠리쿠, 히로시마 등을 여행하여 다른 교통 패스가 더 적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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